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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의 세계화, ‘해장국’이 앞장서
브랜드화, 고급화로 해장국 재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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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1-06-23 17:21: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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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해 전부터 한식의 세계화를 외치던 정부의 움직임이 둔하다.
한식 세계화 사업비 명목으로 올해에만 국회에서 311억 원의 예산을 배정 받았지만 6월 현재 예산 집행율이 20%선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한식의 세계화는 더디게 진행되는 듯 하다.
그러나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는 막걸리의 성공에서 보여지듯 ‘우리의 것’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증가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관심은 몸에 좋은 음식을 찾는 웰빙 기호와도 맞아떨어져 국내에서의 한식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한식 브랜드가 있다.
해장국은 우리의 오랜 전통음식 이지만 다른 음식에 비해 브랜드화나 고급화가 더디게 진행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우가양평해장국’은 대중적인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했다. 그 첫 번째 변화의 키워드는 바로‘고급화’였다.
기존의 해장국전문점은 대부분 영세하고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이미지였다. 이에 반해 ‘우가양평해장국’은 고객들이 신선함, 쾌적함, 깔끔함을 느낄 수 있도록 원목을 최대한 활용하여 모던하고 심플하게 점포를 구성하였다.
음식 재료의 변화 또한 예사롭지 않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선지해장국’. 오랜 연구 끝에 개발된 ‘우가양평해장국’만의 특별한 선지육수 제조방법과 선지가공방법은 선지의 신선함을 유지하면서 맑고 깊은 육수 맛을 내주고 있는데, 이 방법은 현재 특허출원 중이다.
이 같은 다양한 노력으로 중∙장년층만이 즐겨 찾는 해장국집을 남녀노소 구분 없이 누구나 좋아하는 대중적인 브랜드로 탈바꿈 시켰다.
프랜차이즈 창업의 경우 워낙 유행을 타는 경우가 많아 꾸준한 수익창출이 어려운 경우가 많지만 해장국은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해장국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가 많은 데다 점심, 저녁 상관 없이 꾸준히 매출을 올릴 수 있으며, 밤 시간에는 주점으로의 깜짝 변신이 가능해 지속적이며 높은 수익창출이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외식브랜드의 성공요인으로 본국에서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지목한다. 이는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국내에서 한식의 대중화, 브랜드화에 먼저 성공해야 함을 의미한다.
최근 ‘우가양평해장국’(www.woogayp.co.kr)의 창업문의가 급격히 늘고 있다고 한다. 업종변경 창업을 원할 경우에는 본사에서 기존의 인테리어를 최대한 살려 창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점주의 부담이 크게 경감된다.
‘우가양평해장국’이 우리나라 사람 누구나가 좋아하는 국민 브랜드가 되어 한식의 세계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업계 1위의 재미있는 사회복지 인터넷신문 희망뉴스
보도자료 dreamnews@cyworld.com
이병욱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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